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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사이언스에 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주기억 장치

 

1) 주기억 장치의 구성

 주기억 장치는 수많은 바이트로 구성된다. 입력 장치를 통하여 읽어 들인 자료는 1과 0의 상태가 모아져 바이트 단위로 구성되며 순서에 따라 특정한 장소에 저장된다. 자료를 저장하거나 저장된 자료를 읽기 위하여 각 기억 장소는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 기억부

 주어진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기억해 두는 2진 기억 소자(memory cell)들이 2차원 행렬(matrix)로 구성되어 있다.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 : Memory Address Register)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입출력하기 위한 번지를 가지고 있다.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 Memory Buffer Register)

 입출력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임시 보관하는 레지스터. 

 

* 번지 선택 회로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에 의하여 기억 장소를 선택하는 회로.

 

* 제어 회로

 기억 장치에 저장하라는 Write 신호와 기억 장치로부터 읽어내리는 Read 신호를 발생시키는 회로. 칩이나 모듈 개념으로 여러 개로 나누어 구성될 경우 칩 선택 신호나 메모리 모듈 선택 신호가 필요하다. 

 

* 기억 장치에 저장하는 외부 동작의 순서

1. 기억 장치의 위치(번지)를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에 넣는다. 

2. 프로그램이나 데이터의 비트를 MBR(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넣는다. 

3. 입력 신호로 MBR(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의 내용이 메모리에 저장된다. 

 

* 기억 장치로부터 읽어낼 때 외부 동작 순서

1. 읽어내려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번지를 MAR에 넣은 후 출력신호를 준다. 

2. 메모리의 해당 내용이 MBR로 옮겨져 외부로 출력하게 된다. 

 

* 어드레스(Address)

 메모리에서 한 워드의 위치를 식별하는 주소(숫자). 메모리소자 또는 시스템에 저장된 각 워드는 고유의 주소를 갖는다. 주소는 보통 2진수, 8진수, 16진수로 표현되고, 편의를 위해 10진수로 표현되기도 한다. 메모리에 있는 특정 워드의 위치를 언급할 때마다 그것을 식별하기 위해서 그 위치의 주소코드를 사용한다. 우리가 C 언어에서 배우는 그 포인터로 다루는 것. 

 

 

* 모든 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에서만 실행된다!!!

 그래서 주기억장치(RAM)의 용량이 클수록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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