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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30 - [코딩 공부] - 아이패드 앱 플레이그라운드 스위프트로 코딩 공부하기 4. 조건 코드
이번 파트에서는 논리 연산자에 대해 배웠습니다.
AND는 코딩에서 &&
OR는 ||
NOT은 !
어쩐지 컴터 하다가 실행 불가능한 상황이면 느낌표가 뜬다 했습니다.
논리 연산자 파트의 첫 번째 문제는 NOT 연산자를 사용해서 모든 보석을 수집하기입니다.
늘 그렇듯이 첫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코드 반복입력을 피할 수 있는 함수들을 먼저 만들고 계단 아래에 있는 보석도 수집할 수 있는 함수도 만들었습니다.
그 후 논리 연산자를 사용해 보석이 없는 끝 타일에 가면 계단 아래 보석을 수집하는 함수를 소환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는 NOT(!) 연산자를 사용해서 소용돌이 끝에 있는 스위치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저는 for 문을 사용해서 if 조건문을 반복시켰습니다.
아직 제 능력에서는 while 문으로 하는 방법은 찾아내지 못 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보석을 수집하면서 옆에 계단이 있으면 올라가서 스위치도 켜기!
스위치 켜고 뒤돌아 나와야 하니까 turnAround() 함수를 만들고 무브포워드 타이핑을 줄여보려고 twoStep() 함수도 만들었습니다.
그 후 계단이 있는 줄에는 벽이 하나씩 있어서 타일에 보석이 있고 왼쪽이 막혀 있으면 오른쪽에 있는 계단에 올라가서 스위치를 켜도록 코드를 짰습니다. 지금 보니까 solveRight() 이름으로 함수를 만들어서 if 문 안에서 호출해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는 포털을 타고 이동해서 트랩 사이에 있는 보석을 수집하면 되는데 처음 보는 패턴이 나와서 좀 헤맸었습니다.
왼쪽 벽이 막혀있을 때 오른쪽으로 돌면 되는 패턴이어서 앞이 막혀있거나 왼쪽이 막혀있을 때 오른쪽으로 돌고 앞으로 이동하게 하고 아닐 경우(막혀있지 않은 경우)에는 그냥 앞으로 이동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도착하면 콜렉트 젬!
논리 연산자 파트의 마지막 다섯 번째 문제는 각종 보석들을 수집하고 스위치들을 켜는 것인데 보다시피 상태가 짬뽕되어 있습니다.
if 문에 AND 연산자와 OR 연산자를 이용해 타일의 조건을 확인하고 행동을 취하게 했습니다.
지금 보니까 타일 확인하는 함수를 따로 만들어서 호출해도 됐을 거 같습니다.
논리 연산자 파트를 하면서 논리 연산자들에 대한 공부도 확실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 이 앱으로 퀴즈 하나씩 풀 때마다 그 동안 봐도 모르겠던 개념들이 머리에 잘 들어와서 신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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