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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생 사느라 바빠서 오랜만에 돌아오게 된 블로그...ㅠ.ㅠ
오늘부터 C++로 오목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포스팅하려고 해요.
글을 쓰는 이유는 제가 이걸 만들던 당시에 구글링을 참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정보가 없었거든요...
특히 학원 선생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의 자료가 참 없었어요 ㅠ.ㅠ
그 당시에 알려주던 선생님이 무조건 코드를 다 써주는 스타일이 아니었어서 머리를 많이 쥐어뜯었던 것이 생각납니다.
덕분에 실력은 많이 늘었지만...ㅋㅋ
예전의 저처럼 이제 C++을 배우기 시작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프로젝트를 시작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작성하는 글입니다.
만약 모르시다면 구글 검색해서 공부하고 오세요!
저도 나중에 시간이 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관한 글을 쓸 예정입니다.
이 오목 프로젝트에서 만들었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나중에 매치 3 퍼즐게임도 만들 것이기 때문에
제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꾸준히 보러 와주세요~^^
우리가 만들 오목 게임은 기본적인 룰인 돌 5개를 먼저 놓는 쪽이 승리하는 룰만 적용할 것입니다.
먼저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하시고 프로젝트를 새로 만듭시다.
콘솔창을 이용해 게임을 실행할 것이기 때문에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프로젝트의 이름과 위치를 자유롭게 설정하시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작은 팝업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콘솔 애플리케이션(.exe) 선택하시고 빈 프로젝트에 꼭! 체크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왜냐면 우린 공부중이니깐요...
이제 프로젝트가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엔 비어있어서 좀 막막하시겠지만 소스파일만 만들어도 다 된거나 다름없습니다.
소스파일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 주세요.
추가에 들어가서 새 항목을 클릭합니다.
맨 위에 있는 Cpp파일 선택하시고 이름은 소스로 정한 다음(편하신걸로 바꾸셔도 되지만 보통 저렇게 씁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소스 파일을 만드셨으면 이번엔 헤더 파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아까처럼 새 항목 만들기에 들어갑니다.
이번엔 헤더 파일을 선택하고 이름은 Mecro.h로 바꾼 다음 추가를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시작할 준비는 다 끝난 것입니다.
저는 소스.cpp에는 메인 함수를 쓸 것이고
Mecro.h에는 모든 클래스에서 공통으로 사용될 라이브러리 헤더 파일들을 인클루드 할 거에요.
C++에서 객체 지향을 배우고 나면 클래스 파일을 만들어서 작업을 하게 되는데
각 클래스 파일마다 라이브러리를 적어주려면 좀 귀찮거든요...
클래스가 많아지면 관리가 잘 안 되기도 하고요.
그런데 Mecro 헤더 파일에 모아서 적고 클래스 파일을 새로 추가하면
추가한 클래스의 헤더 파일에 Mecro.h만 인클루드 시켜주면 됩니다.
말만 들어도 편해 보이시죠~~??
뭐든 코딩을 시작하려면 라이브러리가 있어야 하니까... 일단 Mecro.h 부터 먼저 작성합시다.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의 기본적인 라이브러리 iostream부터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using namespace std;도 써 줍니다.
원래는 cout 같은 함수를 쓰려면
std::cout << "Hello, World";
이렇게 적어야 하는데
매번 std::를 쓰려면 귀찮잖아요...
근데 using namespace std;를 전역으로 선언하면 std::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cout 함수가 std namespace 안에 들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우린 아직 공부하는 단계니까 using namespace std;를 쓰는데
만약 namespace를 커스텀으로 만들어 쓸 일이 생기시면 using namespace std;를 이용한 전역 선언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컴파일러가 헷갈려하기 때문에...
공부할 때만 쓰는 거에요~~
이렇게 쓰셨나요?
나중에 새로운 라이브러리가 필요해지면 아래에 차곡차곡 적으면 됩니다.
그럼 이제 소스.cpp에 메인 함수를 적읍시다.
#include "Mecro.h"
void main()
{
}
Mecro.h는 내가 만든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로는 추가할 수 없고 "" 큰 따옴표를 써야 합니다.
그 다음 메인 함수를 적어주세요.
아직 쓸 내용은 없기 때문에 중괄호까지만 썼어요.
일단 여기에 #include <iostream>을 하지 않았는데 함수가 잘 인식되는지 테스트 해볼까요?
짜잔~
빨간줄 없이 잘 되죠?
빌드 시켜보면 빌드도 잘 됩니다.
만약 string을 쓰고 싶다면 Mecro.h에 #include <string> 하시면 소스.cpp의 메인 함수에서 정상적으로 쓰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몸풀기로 여기까지 하고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복습 예습 열심히 하시고 잊지 말고 돌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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